Gsong's Blog
Developer + Entrepreneur = Entreveloper
Factory Method
디자인 패턴에서 맨 처음 마주치게 되는 패턴중 하나인 팩토리 메소드 패턴입니다. 객체로 만들 클래스를 애플리케이션에서 명시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래 그림을 한번 보죠.[caption id="" align="aligncenter" width="349" caption="Factory method Pattern from Wikipedia"][/caption]Creator 는 팩토리 역할을 할 ConcreteCreator 의 공통 인터페이스를 정의해 놓은 부모 클래스 입니다. ConcreteCreator는 이것을 상속 받아 factoryMethod()...
공부 [工夫]
회사일만 열심히 해서 실력도 쭉쭉 늘면 좋겠지만, 그게 그렇지는 않을 것 같아서 따로 스터디할 계획을 세워보려고 합니다. 이왕 하는 거 잘해보자 싶어 검색을 좀 해봤습니다. 김창준 님의 글이 가장 먼저 눈에 띄네요.- 어떻게 공부할까? 프로그래머를 위한 공부론 -김창준- 알고리즘, 리팩토링, 익스트림 프로그래밍, 디자인 패턴등에서 학습 방법에 대한 좋은 얘기들을 알...
DRM 과 음반사
아주 먼 예전부터 이어오는 논쟁거리 입니다. MP3 와 저작권자의 권리 이야기 말입니다. 아니 다시 말해야 겠군요. MP3 와 음반제작사의 이야기입니다. MP3 때문에 시디 팔아먹는 사람들 굶어죽는다고 하던 때가 있었습니다. 가수들도 대거 동참했지요. 시디가 조금이라도 더 팔리면 자기들 생활도 나아지겠거니하고 참가했을 겁니다. 한편 DRM 이라는 게 있습니다. Digital Right Management 의...
MP3 유료 사이트
MP3 플레이어를 알아보는 김에 음악 파일을 공급받을 사이트도 알아보고 있습니다. 벅스뮤직, maxmp3, 도시락, 멜론, 주크온 등등 많은 사이트들이 있는데 그중 접속자 수로는 벅스뮤직이 가장 인기가 좋네요. 왕년에 크게 히트 쳤었는데 다시 살아나나 봅니다. 월 4000 원에 mp3 를 무제한 다운로드 할 수 있다고 하길래 당장 벅스뮤직으로 접속해봤지만 Windows Vista 에서는...
MP3 플레이어
뒤늦게 mp3 플레이어를 하나 사려고 합니다. 99 년 인가 00 년 쯤에 메모리가 64M 나 되는 엠피맨 이라는 플레이어를 산 적이 있었습니다. 그나마 돈이 없어서 중고로 장만을 했었죠. 그 기계를 만들었던 엠피맨닷컴은 2003 년 쯤에 부도난 뒤 레인콤에 인수가 되었네요. 무섭게 추격해 오는 후발주자들을 제대로 견제하지 못했나 봅니다. 그 당시에...
이상은 - 어기야디어라
[youtube http://www.youtube.com/watch?v=GcPkYR0XjCg&hl=ko&fs=1]
커피 가게 종업원
회사에서 저희 팀은 점심을 먹고 꼭 들르는 커피 가게가 있습니다. 회사 건물 바로 뒤에 있는 데, 일주일에 서너번은 가니까 그야말로 단체 단골인 셈이죠. 커피를 사는 사람은 어떤 물건을 구입했거나 어딘가 여행을 다녀왔거나 집안에 경사가 있거나 졸업을 했다거나 심지어 한약을 지었다든가 하는 사람 입니다. 사실 이유야 뭐 가져다 붙이기 나름이니 그냥...
SW사업 하도급 금지된다
기사링크 - SW사업 하도급 금지된다 SW 프로젝트를 따낸 뒤 하청을 주는 관행이 조금은 줄어들었으면 좋겠네요. 개발력을 가진 회사들이 보다 더 잘 먹고 살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해봅니다. 더불어 개발자 몸값도 좀 올라가구요. 삼성이나 LG 같은 대기업이 입찰에 참여하면, 누구나 그들의 손을 들어주고 싶을 겁니다. 대기업의 인프라가 있으니 마음이 든든한...
대학생 한자 문제 될 것이 없다.
대학 신입생 20%, 자기 이름 한자로 못 써 대학생의 20% 가 자기 이름을 한자로 쓰지 못한다는 기사입니다. 부모님 이름을 한자로 쓰지 못하는 사람도 80 - 90% 나 된답니다. 기사의 논조는 다분히 비난적입니다. 대학이나 온 녀석들이 자기 부모님의 성함도 한자로 못 써! 뭐 이런 뉘앙스 입니다. 조선일보에 실린 사설을 하나 더...
정부, "모든 업체는 비스타에 머리 숙여라"
정부, "모든 업체는 비스타에 머리 숙여라" 비스타와 Active X 때문에 이러쿵 저러쿵 시끄러운 것은 알지만, 위의 기사는 정말 너무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핫이슈가 되는 기사를 쓴다는 게 쉽지 않은 일인 건 압니다. 하지만 적어도 기사라면 사실에 기반해야겠지요. 비스타 때문에 일어난 지금의 어려움은 Microsoft 의 잘못이라기 보다는 우리의 잘못입니다. 대충하고 빨리 만들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