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d

델에서 자기네 울트라북에 우분투를 커스터마이징해서 올리고, 기타 클라우드 기능들을 지원해서 개발자용 랩탑을 내놨다. 지금 미국내 판매를 개시했고, 미국외 나라에는 2013년 초에 판매 예정이라고 한다.

한국은 언제쯤 판매가 되려나 싶어 델코리아에 문의해 봤는데, 아시아 쪽은 현재로서는 판매 계획이 없다고 한다. 거기다 미국내 판매 제품을 구매하면 한국에서 A/S 받을 수도 없으니 구매 대행도 무용지물.

그럼 우리 나라에서 저걸 쓰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XPS 13 동일 사양 제품을 사서 sputnik 프로젝트에서 직접 받아다가 설치하는 방법이 있겠다. 돈주고 고생을 해야 되는 게 마음에 안들긴 하는데, 우분투 잘 돌아가는 랩탑이 필요하니 어쩔 수 없다.

일단 하드웨어는 이걸 사면 동일한 사양인 것 같다. i7 에 8GB 메모리, 256GB SSD. 운영체제는 sputnik 프로젝트 결과물을 공유해주고 있으니, 거기에서 이미지 받아다가 설치하면 될 듯.

-----

주문 했더니, 바로 배송오는게 아니라 지금 막 해외에서 조립하고 있다고 한다. 제품 도착까지 얼추 보름 쯤 걸리는 듯.

-----

위에 링크한 sputnik.iso 이미지를 가지고 bootable usb 만들어서 간단하게 설치 완료. 완전 좋다. ㅋ

Blog Logo

Ki Sung Bae


Published

Image

Gsong's Blog

Developer + Entrepreneur = Entreveloper

Back to Over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