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cle Image
read

누구나 어려운 상황을 마주하게 된다. 일과 삶 양쪽에서 수시로 마주한다. 이런 난관을 해결하기 위해 자주 사용하는 방법을 기록해 두려 한다.

1. 적는다.

어려운 상황을 마주하게 되었을 때 행해야 하는 첫번째는 글로 그 상황을 적어보는 것이다. 영상등으로 기록을 하는 것도 방법일 수 있으나, 그보다는 글로 적는게 훨씬 효과적이다. 이유는 글로 적다 보면 불필요한 걱정을 하지 않게 되기 때문이다.

2. 쪼갠다.

다음은 글로 적는 과정에서 어려운 상황을 다시 작은 세부 문제들로 나눠본다. 나눠놓은 문제가 너무 보잘 것 없어 보여도 괜찮다. 오히려 보잘것 없는 문제들로 쪼개진다면 이 어려운 상황은 쉽게 해결할 수 있는 것이라는 뜻이니 좋은 일이다.

3. 빨리 해결할 수 있는 것들은 해결한다.

나눠놓은 이슈 중 바로 해결해 버릴 수 있는 것들은 해결한다. 또는 바로 해결할 수 없지만 대책을 세울 수 있는 것들은 대책을 적어둔다. 그리고 남은 문제들을 보고 얼마나 중요도와 리스크를 판단해 본다. 그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나에게 발생할 피해를 산정해 본다.

4. 반복한다.

가장 중요한 문제 하나를 집어 들고 위 과정을 반복한다.

문제 해결 전략은 Divide & Conquer 다. 인생에서 만나는 많은 문제들은 이 전략으로 응대하면 해결되거나 약화되어 우선순위를 떨어뜨릴 수 있다. 왜냐하면 문제 해결 과정에서 시간을 이용하기 때문이다. 어떤 문제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저절로 사라지거나 긴급함이 없어지는 경우들이 있을 수 있는데, D&C 로 문제 해결을 하는 것은 그런 이점을 최대한 활용하는 접근이 된다.

Blog Logo

Ki Sung Bae


Published

Image

Gsong's Blog

Developer + Entrepreneur = Entreveloper

Back to Over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