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d
자신이 갖지 못한 재능을 근심하지 말고 자신이 가진 재능을 발견하라. 당신의 가치는 당신 자신이 만드는 틀에 의해 결정된다. 많은 사람이 실패하는 것은 자기 능력을 과소평가 하기 때문이다.
- 콘라드 힐튼. 출처 : http://pragmaticstory.com/1011

와 쟤는 피아노를 잘 쳐. 와 쟤는 농구를 잘해. 와 쟤는 수학 천재야. 와 쟤는 노래를 잘 해.

사실 난 재능을 '발견' 한다는 표현에 동의하지 않는다. 재능이란 만들어 가는 것에 다름 아니기 때문이다. 태어날 때 부터 '수학 천재' 라고 불려진 많은 애들은 사실 수리적 사고를 일찍 배워 남들보다 많이 단련했기 때문에 그 방면에 재능이 있다는 말을 듣는 것일 거다.

뭐 어쨋든 그렇다고 해도 살아온 시간이 비슷할 같은 또래의 사람이 어떤 능력을 갈고 닦아 놓은 걸 보면 부러워지는 건 어쩔 수 없다. 그래서 위의 힐튼씨 말들이 의미를 가진다.

결국 스스로의 재능을 찾기 위한 출발점이 "나는 무엇을 할 때 즐거운가?" 라고 물어보는 것이어야 한다. 그리고 거기에 "시간을 쏟아 부을 각오가 되어 있는가?" 가 뒤따라야 한다. 이 각오가 섰다면, 곧 바로 행동하자. 시간이 우리를 '재능있는' 인간으로 만들어 줄 것이다.

Blog Logo

Ki Sung Bae


Published

Image

Gsong's Blog

Developer + Entrepreneur = Entreveloper

Back to Over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