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d
7 월에 인터넷 실명제가 도입된다고 합니다.
포털서비스 16 개 와 인터넷언론서비스 14 개, 손수제작물전문매개서비스 5개 사이트가 해당되나 봅니다. 해당사이트는 사용자가 정보를 게시할 때 본인임을 확인해야 됩니다. 댓글도 마찬가지 이지요.
그중 가장 뜨거운 감자는 디씨인사이드네요. 익명성을 기초로 해서 성공한 사이트인데, 이 법안을 받아들일 경우 어떤 모습으로 바뀔 지 궁금합니다.
하지만, 이미 많은 사이트에서 회원 가입시 실명여부를 확인하고 있고, 로그인을 한 다음에야 글을 작성할 수 있게 하는 마당에 저 법안이 어떤 실효성을 가질지도 의문입니다. 오히려 강제에 의한 폐해만 낳지는 않을지 걱정되네요.
무엇보다 사이트간의 사용자 인증을 어떻게 할 건지가 관건인 것 같은데요. 설마하니 댓글 하나 달기 위해 다니는 사이트 마다 회원가입을 하도록 강제하진 않겠죠? Inter Site Authentication Cross Site Authentication [fn]Cross Site Authenticatoin 이라고 쓰면 사이트간 인증이란 말에 맞겠지 싶어 썼는데, 저 용어는 이미 있네요. 피싱 (phising) 의 한 방법이랍니다. http://www.linux-magazine.com/issue/60/XSA_Attack.pdf [/fn] 을 해결할려면 공인인증서처럼 제 3 자가 이 작업을 해주는 수 밖에 없어 보입니다. http://openid.net/ 같은 것도 하나의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