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d
오늘 하루 만큼은 뽀모도로 타이머 끄고, 좀 여유롭게 일하고 있다. 스프린트 종료일이라 긴장이 풀린 데다 내일 출발할 3박 4일 여행 때문에 들뜬 것도 있는 것 같다.
계획에 맞춰서 잘 진행되었으나, 몇 가지 예측하지 못한 문제들 때문에 아쉬운 것들이 좀 있다.
- 돌비 라이센스 부재로 인한 사운드 문제 : 이 문제는 경험 부족으로 인해 예측할 수 없었던 것이다. 아쉬운 것은 다른 유경험자들은 예측가능 했을 텐데, 실무 담당자가 아니다 보니 놓친 모양이다. 해결은 둘째치고, 이런 문제가 있으리라는 정보만 미리 알았더라면, 스프린트 후반에 사용성 테스팅 위주로 계획을 세우기 보다 자동화 테스팅 코드를 추가하는 쪽으로 갔을 텐데... 좀 아쉽다.
- 펌웨어 업데이트 문제: 펌웨어 업데이트 후 보드가 정상 작동을 안하는 문제가 있다. 소프트웨어는 디자인상 하부에 위치하는 스택에 기대어 작동한다. 아직 원인 분석이 되지 않아 조금 더 디버깅이 필요하나, 작동하던 것이 어떤 변경으로 인해 작동하지 않게 되었다는 것이 시사하는 바가 크다. 소스 코드 변경 시에 검증하는 부분이 너무 약하다는 이야기다. 이 부분은 반드시 보강을 해야 한다.
- 웹사이트 기획 : 웹사이트가 컨셉이나 스펙없이 개발되려는 조짐이 보이는데, 이러면 난개발이 되고 만다. 스펙을 잡아서 진행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