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d

내가 가지고 있는 모델은 VPCZ126GK  인데, 여기에 우분투를 설치하려면 조금 번거로운 작업이 필요하다. 예전 우분투 10 버전 대에 시도해봤다가 한번에 쉽게 안되길래, 그냥 접고 기다리면 나중에 버그 픽스 되겠지 했었다. 이번에 해보니 그나마 조금 나은 것 같긴한데 여전히 해결해야될 문제들이 많은 것 같다.

이 글에 쓴 방법이 유일한 방법은 아님. 인터넷 검색을 해보면 다양한 방법으로 우분투 설치에 성공한 사람이 많은 것 같다.

먼저 VPCZ 시리즈의 어떤 점들이 우분투 설치를 어렵게 하는지 살펴보자. 첫째는 FakeRAID 라 불리는 자체 RAID 기능이다. SSD 64GiB 짜리 두장을 RAID0 으로 묶어서 쓰는데, 이를 위한 하드웨어가 따로 없고, 메인보드에서 지원하는 기능을 쓰고 있다. 이런 경우를 FakeRAID 라고 한다더라.

두번째는 Dynamic Hybrid Graphics System 이라 불리는 것이다.

요렇게 생긴 것인데, Speed 모드로 스위치를 하면, NVidia 칩을 이용하고, Stamina 모드로 하면 내장된 intel 칩을 써서 그래픽을 다룬다고 한다. speed 모드에서는 전력 소모가 크다. 이 과정을 리부팅 없이 진행한다. hot switching 이라고 하는 듯.

이 두가지를 해결해야 원활하게 쓸 수 있을 것 같은데, 현재 Stamina 모드로 핫스위칭 하는 방법은 아직 찾아내지 못했다. 일단 FakeRAID 를 제거하고, 우분투를 설치하는 방법만 기록해두려고 한다.

Ubuntu Alternate Installer 디스크 만들기

http://www.ubuntu.com/download/ubuntu/alternative-download#alternate 에 가서 Alternate installer 이미지를 받아 디스크를 굽는다. 토렌트로 받아도 되고, 웹에서 직접 다운로드 해도 된다.

RAID 설정 제거

원래 RAID 설정을 하려면 이를 위한 하드웨어가 있어야 하는데, Vaio Z Series 에서는 하드웨어 없이 메인보드 도움으로 RAID 구성을 하도록 해주고 있다. 이걸 FakeRaid 라고 하는데, 리눅스에서는 FakeRaid 가 인식이 안되니 이 설정을 해제해야 한다. 뒤에 리눅스 설치시 Software RAID 를 세팅하여 쓰면 되니 일단 해제하자.

FakeRAID해제 방법은 부팅시 F2 키를 눌러 BIOS setup 으로 들어가서, Advanced 탭에 RAID Configuration 을 [Show] 로 설정한다. esc 를 눌러 설정을 저장하고 재부팅.

다시 부팅 때 Ctrl-I 키를 눌러 raid 설정으로 들어간다. ‘2. Delete RAID Volume’ 을 선택하여 디스크에 쓰고 재시작한다. DVD 에 위에서 구운 Alternate installer 를 넣어둔다.

소프트웨어 RAID 설정

소프트웨어 RAID 설정 후 우분투 설치는 InstallationSoftwareRAID 문서를 따른다. 이 후 우분투 설치를 진행하여 마친다. 디스크 파티션을 나눌때 나의 경우는 이렇게 나눴다.

  • sda1 - Primary 64GB 전부 사용
  • sdb
    • sdb1 - Primary 58GB
    • sdb2 - swap 6GB
그리하여 software RAID 를 만들 때, sda 와 sdb1 묶어 / 에 마운트 시켰다. 설치가 끝나고 나면, DVD 를 트레이에서 제거하라고 하고 재부팅을 한번 더 시행한다. 이때 Dynamic Hybrid Graphics System 을 Speed 로 세팅하여 놓는다.
Blog Logo

Ki Sung Bae


Published

Image

Gsong's Blog

Developer + Entrepreneur = Entreveloper

Back to Over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