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d

PM 이라는 role name 이 지칭하는 역할은 여러 개다. 뒤 의 ‘M’ 은 Manager 인 경우가 대부분이데, 앞의 ‘P’ 가 Project, Product, Program 등으로 다양하다.

검색을 해보니 각각에 대해 정리한 글이 있다. Project Manager, Program Manager, Product Manager.

문서의 일부를 인용하면,

  • Project Manager : 매트릭스 조직도 상에서 존재한다. 스케줄, 비용, 범위 등에 대해 권한을 가지고 있다. 보통 Project Manager 는 resource 를 직접 관리하기 보다 Functional Manager 로부터 빌려오는 식으로 진행된다. Functional Manager 는 resource 를 관리하고, Project Manager 는 일 그 자체를 관리한다.
  • Program Manager : Project Manager 가 한 프로젝트 동안만 유효한 것이라면, Program Manager 는 그보다 조금 더 확장된 의미이다. Program Manager 는 여러 개의 Project에 관여하는 경우가 많다. 장기적인 목표를 세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 Product Manager :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을 관리하는 사람을 말한다. 마케팅과 요구사항 수집을 통한 개발 초기에 관여하며, 테스팅과 생산, 업그레이드와 세일즈까지 제품이 고객 손에 들어가는 전체 라이프 사이클에 관여한다. product-line manager 라고 불리는 경우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Project Manager 들이 Product Manager 에게 보고하는 경우도 있다.

즉, Project Manager 는 해당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한 권한을 위임 받은 사람이며 하나의 프로젝트 진행을 책임진다. Program Manager 는 Project Manager 의 연장선에 있는데, 현실에서는 Program Manager 한 명이 여러 개의 Project 에 참여하는 경우가 많다.

반면, Product Manager 는 이 둘과는 조금 다르다. 고객의 입장을 대변하여 그 피드백을 제품 개발에 반영할 수 있도록 수집해온다. 명확히 선을 긋는 것이 쉽지 않으나, 그 역할이 정의하는 바대로 이해하자면, Product Manager 는 마케팅 부서에 속하는 역할이다. 이 글 에서 Product Manager 의 requirement 에 MBA 가 있는 이유도 그 때문일 것이다. (다만 링크한 글에서 Product Manager 가 각 기능에 대해 명세하고 우선순위까지 정한다고 하는데, 이것은 아마 그 회사에서 정의한 범위일 것이나 일반적이지는 않다고 생각된다.)

개발자들이라면 Product Manager 와는 별로 만나지 않고 일하는 경우가 더 많다. 이들이 수집해온 요구사항은 다른 사람에 의해 제품에 대한 스펙으로 바뀌어 전달되기 때문이다. 이보다 매일 같이 부딫혀야 하는 사람은 Program/Project Manager 일 것이니, 이 role 에 대한 이해가 더 중요할 것 같다.

Blog Logo

Ki Sung Bae


Published

Image

Gsong's Blog

Developer + Entrepreneur = Entreveloper

Back to Over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