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d

언제부터인가 형상관리라는 용어가 종종 들리던데, 많은 사람들이 이를 VCS (Version Control System) 과 혼용하여 쓰는 걸 볼 수 있다. 위키피디아 를 보면 Configuration 의 일어 번역인 '형상' 이라는 말이 그대로 들어와서 Configuration Management 의 번역으로 형상관리 라는 말을 쓰고 있는 것 같다. 특히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형상관리라는 말을 썼다면 아마 원어는 Software Configuration Management. 줄여서 SCM 이 맞을 것이다.

그러니 이것은 서브버전, Git,CVS 등의 Version Control System 과는 다른 이야기인데, 많이들 혼동하고 있다. VCS 를 확장해서 소스코드 뿐만이 아니라, 문서, 하드웨어, 펌웨어, 테스팅 정보등 프로젝트와 관련된 모든걸 관리하는 데 쓰고 있다면, 이 또한 SCM 이라 부를 수 있을 것 같긴 하나 일반적인 경우는 아니다.

쉽게 말해 SCM 은 프로젝트의 상태를 저장하기 위한 방법에 대한 것이고, VCS 는 소스 코드의 버전을 관리하기 위한 툴이다. 둘은 다른 이야기라는 것. revision control 이 필요하다는 측면에서 겹치는 부분이 있긴하나, 아무튼 다른 용어다.

개인적으로 형상관리 라는 말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형상 이라는 단어가 일상에서 쓰이는 용어도 아닌데다, 일본말에서 수입된 거라는데 이왕 외국어로 된 표기를 할 꺼면 그냥 SCM 이라는 말을 그대로 쓰는 게 좋지 않나하는 생각이든다.

Blog Logo

Ki Sung Bae


Published

Image

Gsong's Blog

Developer + Entrepreneur = Entreveloper

Back to Over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