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d

실용주의이야기(Pragmatic Story) :: TED 영상추천 - 제이슨 프라이드: 사무실에서 일이 안되는 이유.

요약하자면, 많은 information worker 들이 사무실에서 일을 잘 하지 못하는데, 그것은 Mangers & Meetings 때문이다. 그럼 일하기 좋은 곳이 어디냐고 물으면, 집, 카페, 지하실 등등 사무실을 제외한 수 많은 곳들이 대답으로 나온다. 사무실에는 있고, 다른 곳에는 없는 것이 바로 M&M 이라는 것. 하지만 사무실에는 필요한 집기들과 장비들이 있으니, 마냥 외면할 수는 없는 노릇인데. 이를 위해서 어떤 방안들이 있을 것인가.

  1. 룰을 만든다. 예를 들면 1,3 번째 목요일은 묵언 수행의 날로 지정해서 어떤 미팅이나 이야기도 하지 않고 각자의 일을 해치운다.
  2. Face to face 을 줄인다. E-mail, IM 등을 사용해서 직접 만나 이야기할 기회를 가능하면 줄인다. E-mail 자체도 너무 많을 경우 집중을 깨곤 하는데, 적어도 E-mail 은 자신이 컨트롤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3. 무조건 미팅을 취소한다. 그냥 취소해버리고, 어떤 일이 생기는 지 본다. 대부분의 경우 미팅을 취소해도 아무런 영향 없이 일이 돌아간다.

-----------------

조금 과격하게 의견을 개진한 듯 보이지만, 꿰뚫어본 본질은 명확하다. #1의 경우 집중하는 시간의 중요성을 동료와 모두가 체험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좋다. 그래야 새로운 시도에 대한 의욕이 생긴다.

#2의 경우는 Productivity 의 본질이다. 말로 몇 마디 내 뱉으면 될 것을 왜 E-mail 을 쓰느냐 하겠지만, E-mail 로 작성하는 과정에서 이슈들이 정리되고, 또 응답자가 본인이 원하는 시간에 응답을 할 수 있는 자유도 주어진다. 무엇보다 이 모든 것들이 기록으로 남는다는 것이 장점이다. 혼자 일하는 것이 아니라면 커뮤니케이션의 기본은 E-mail 이어야 한다.

#3 의 경우는 미팅의 필요성에 대해 challenge 하는 거라 볼 수 있다. 이 미팅이 정말 필요한 지, 미팅을 통해 해결할 문제는 무엇인지 명확히 하는 과정을 거침으로서 대부분의 쓸 모 없는 미팅들을 없앨 수 있다.

Blog Logo

Ki Sung Bae


Published

Image

Gsong's Blog

Developer + Entrepreneur = Entreveloper

Back to Over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