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d

DRM (Digital Right Management) 라는 게 있습니다. mp3 사이트에서 유료 음원을 구입하면 어떤 것들은 복제 방지 장치가 되어 있다고 나오는 데 그게 drm 이 설정된 음원들 입니다.

이 DRM 이 취지는 아주 좋긴 한데, 사용자들한테 불편을 많이 끼칩니다. 그것도 돈을 주고 정당하게 음원을 구입한 사용자들을 괴롭히지요. 불법 다운로드를 한 사람들은 이 DRM 으로 인한 제약사항을 겪을 이유가 없지요. 아이러니하지 않습니까? 저작권자를 위한 기술이 돈을 소비해주는 사람을 괴롭히다니.

저도 요 며칠 DRM 때문에 시간 날리고 스트레스 받았습니다. 제가 주로 mp3 를 구매하는 사이트는 쥬크온 인데, 거기서 구입한 앨범 몇개가 컴퓨터에서는 재생이 되지만 mp3 플레이어로 전송하면 재생이 되지 않더군요. 고객 센터에 문의해보니 자기들은 윈도우즈 비스타 를 지원하지 않는답니다.

그런데 제가 이해하기로 DRM 는 암호화와 관련이 있는데 이게 운영체제에 따른 문제가 왜 생기는 지 모르겠네요. 마이크로소프트 사이트에서 가져온 DRM 설명 도식을 한번 보면.

The process of using DRM to protect content

먼저 콘텐츠 소유자 한테서 인코된 음원을 사용자가 다운로드 받구요. 콘텐츠 헤더에서 공급자(쥬크온) 라이센스요청을 해서 키를 받아 옵니다. 그걸로 암호화 된 걸 풀고 재생하는 방식인 모양입니다. 이 중에 어디가 운영체제랑 상관이 있다는 건지 잘 모르겠네요.

어쨋든 그래서 어쩔 수 없이 강력 처방을 내리기로 했습니다. 좀 시간이 걸리지만 DRM free 한 삶을 즐길려구요. 배경음악과 저작권 글에서 사용했던 방법인데, 그냥 노래를 컴퓨터로 플레이 해두고 곰녹음기 같은 걸로 녹음해서 다시 mp3 로 만드는 겁니다.

DRM 없이 곡을 제공하겠다고 해서 화제가 됐던 애플도 있는데 언제까지 돈내고 고생하며 노래를 들어야 될는지 모르겠네요.

Blog Logo

Ki Sung Bae


Published

Image

Gsong's Blog

Developer + Entrepreneur = Entreveloper

Back to Over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