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Lean Startup (Hardcover) - Ries, Eric/Random House Inc |
스타트업의 성공을 합리적 접근 방법으로 이뤄낼 수 있는가? 이 책은 그렇다고 이야기하며, 새로운 접근 방법을 제시한다. 이미 유명세를 탈만큼 탄 책이라 책에서 이야기하는 방식이 더 이상 새롭지 않다만, 그렇다고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 사람도 많지 않은 편이다. 다른 데서 들은 이야기 만으로 자신이 린스타트업을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기 때문이다. 나도 막연히 그랬으니까.
도요타에서 시작된 lean method 의 핵심은 적극적인 낭비 제거 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 배운 원리를 소프트웨어 공학에 접목하는 노력들도 있었고, 이번에는 스타트업의 성공을 보다 공학적인 접근법으로 해결하려는 노력의 산물이 바로 이 책이라고 할 수 있다.
Startup success can be engineered by following the right process, which means it can be learned, which means it can be taught. – page 3 Introduction
스타트업의 성공을 engineered 할 수 있다는 말은 다시 말해, 그것을 높은 확률로 재현해 낼 수 있냐는 질문이다. 어떤 사람이 스타트업을 해서 성공했다고 하자, 만약 그 사람에게 다른 스타트업을 맡긴다면 남들보다 높은 확률로 성공할 수 있는가? 저자는 올바른 프로세스를 따르면 가능하다고 말한다. 즉 다시 말해 스타트업의 성공은 배울 수 있고, 가르칠 수 있는 것이다.
Why startup fails
The first problem is the allure of a good plan, a solid strategy, and thorough market research....
The second problem is that after seeing traditional management fail to solve this problem, some entrepreneur and investors have thrown up their hands and adopted the "Just Do It" school of startup.
-page9 introduction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첫 번째 이유는 좋은 계획, 탄탄한 전략, 철저한 시장 조사에 혹하기 때문이다. 이런 것들에 집중하느라 정작 해야 되는 일을 하지 못한다. 둘째는 ‘한번 해보고, 되면 좋고 안되면 말고’ 와 같은 마음가짐이다. 기존의 관리 방식으로 문제를 풀어보려다 실패한 경영자나 투자자들이 이런 방식을 채택하는 경우가 있다.
The goal of a startup is to figure out the right thing to build--the thing customers want and will pay for --as quickly as possible.
-page20 start
그렇다면 스타트업이 해야 될 일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알맞은 것을 만드는 것이다. 그것은 고객들이 원하고, 돈을 지불할 알맞은 것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그것은 고객들이 원하고, 돈을 지불할 알맞은 것을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만들어 내는 것이다.
원래 전체 책의 리뷰를 쓰려고 했는데, 인용할 말들도 참 많고, 내용도 너무 방대했다. 더 이상의 내용은 회사에서 발표 준비를 위해 만든 슬라이드로 대신한다.
[googleapps domain="docs" dir="presentation/embed" query="id=1hu9zMSAlUx8dzTDX5t1ud5aBBvMYaRci3Fjx84RjNnY&start=false&loop=false&delayms=3000" width="480" height="38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