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d
Fearless Change: Patterns for Introducing New Ideas - 10점
Manns, Mary Lynn/ Rising, Linda/Addison-Wesley

Fearless change 는 회사 조직에 어떤 변화를 불러 일으키고 싶을 때 참고해야 하는 책이다. 뭔가를 바꿀 때 마주치는 다양한 문제들을 패턴화하여 카테고리 별로 분류를 해놓았다.

변화를 도입할 때는 아래 마인드맵에 나와 있듯이 Start 에서 시계 방향으로 돌아가며 각 시기별 시도할 수 있는 패턴들에 대해서 설명한다.

Fearless Change

예를 들어 회사 내에 새로운 CI 툴을 도입하기로 하고자 할 때, 무작정 시도하기 보다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가며 접근해보는 것이 성공률을 높일 것이다. 그 과정에서 주변 사람을 설득해야 할 때도 있고, 각 개인별 고충을 면담해야 하는 경우도 생긴다. 때로는 조직의 윗사람에게 지원을 요청해야 할 때도 있고, 한 발 물러나 다른 방법을 시도해 봐야 하는 경우도 생긴다.

중요한 것은 중간에 들어가는 노력들이 헛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성공과 실패를 떠나 경험의 가치를 살리려면, 거기서 배우는 것이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 단계별 노력들을 세분화하여 선택&집중을 해야 될 필요가 생긴다.

이 책은 그것을 위한 접근법과 사용 실례를 알려준다. 파울러의 리팩토링이 코드를 바꾸는 것에 대한 거라면, Fearless Change는  조직 문화를 바꾸는 것에 대한 이야기이다.

Blog Logo

Ki Sung Bae


Published

Image

Gsong's Blog

Developer + Entrepreneur = Entreveloper

Back to Over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