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d
당신의 기업을 시작하라 - 가이 가와사키 지음, 김동규 옮김/랜덤하우스코리아 |
기업을 시작할 사람, 이제 막 첫 발을 내디딘 사람들이라면 반드시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약력 소개를 인용해보자면 저자는 “하이테크 산업에 에반젤리즘을 도입해 애플 매킨토시의 성골을 가능케 한 전설적인 마케터” 라고 한다.
기업을 시작하는 과정과 어떻게 마켓에서 포지셔닝을 할 것인가의 문제,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고객과 소통하는 방법. 홀로서기, 인재 확보 등 창업에 필요한 많은 조언들이 담겨 있다. 겉으로 보기에 조금 다를 뿐, 어차피 대기업 내에서도 조직이 새로 생기고 없어지고 하기 때문에 꼭 벤쳐 창업가 에게만 국한되어 있는 내용은 아니다.
회사를 세운다는 게 따로 훈련 받을 수 있는 일이 아닌 만큼, 결국 실제 경험을 통해 배우고 성장해 가야 하는 것이라면, 가와사키의 이 책은 그 경험을 더 잘 하는 방법과 그로부터 더 많은 교훈을 얻어내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이다.
언제가 될진 모르지만, 나에게 찾아올 또는 내가 찾아 나설 나중의 기회를 위해서라도 읽어보길 참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
멋진 시작은 결코 중요하지 않다. 멋지게 끝내는 것이야말로 중요하다. - art of start 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