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d

  How to be happy - 행복도 연습이 필요하다  소냐 류보머스키 지음, 오혜경 옮김
사회심리학자로서 인간의 행복을 증진시키는 데 관심을 가져 온 소냐 류보머스키 교수가 '사이콜리지컬 불리틴'에 발표한 내용을 근간으로 그 동안의 연구 내용을 알기 쉽게 풀어서 정리한 것이다. 행복의 수준을 높이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검증된 12가지 행복 연습 과제를 제시하여 꾸준히 실행할 것을 권한다.

행복한 삶을 적극적으로 찾아가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인생에 행복에 유전적인 요인은 약 50% 정도를 차지하니다. 이 책은 그 나머지 40% 에 해당하는 후천적 노력에 대해 서술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빠진 10%는 환경적 요인으로 많은 사람들이 행복을 결정지어줄 것이라 믿는 물질적 가치가 미치는 영향이라고 합니다. 돈, 외모 등의 물질적 가치는 겉보기와 달리 10% 정도의 영향밖에 주지 않으며 그마저도 인간의 강력한 쾌락 적응 현상 때문에 지속되지 못합니다.

쾌락 적응이란 마치 향수 냄새에 금방 적응되어 더 이상 좋은 향을 깨닫지 못하는 것 처럼 쾌락 자체에 적응되어버리는 걸 말합니다. 이런 쾌락적응이 일어나는 이유에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쾌락에 대한 기대가 높아진다는 점이고, 다른 하나는 사회적으로 비교를 하게 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비결정된 부분인 40% 에 집중을 해야 하고, 그것을 향상시키기 위한 12 가지 방법을 저자가 알려 줍니다.

  1. 목표에 헌신하라.
  2. 몰입 체험을 늘려라.
  3. 삶의 기쁨을 음미하라.
  4. 감사를 표현하라.
  5. 낙관주의를 길러라.
  6. 과도한 생각과 사회적 비교를 피하라.
  7. 친절을 실천하라.
  8. 인간 관계를 돈독히 하라.
  9. 대응 전략을 개발하라.
  10. 용서를 배워라.
  11. 종교 생활과 영성 훈련을 하라.
  12. 몸을 보살펴라.

뭐 크게 별 다른 게 없어 보이지만, 책에서는 각 항목에 대해 구체적인 근거를 대어가며 조목조목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글자 크기가 그리 크지 않음에도 420 page 나 되어 책을 전부 읽는 데 시간이 꽤 걸렸습니다. 각 항목에 대해서는 다음 기회에 다시 인용을 해가며 글을 써보도록 하지요.

Blog Logo

Ki Sung Bae


Published

Image

Gsong's Blog

Developer + Entrepreneur = Entreveloper

Back to Over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