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d

개발 시작 1주일째, 일정이 넉넉치 않으니 부지런히 달려야 하는 상황이다. 아직 퀄러티를 측정하기가 쉽지 않지만, 정성적으로 평가를 하면서 진행해야 할 것 같다.

제품의 퀄러티를 높이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지만, 엔지니어링적인 접근은 반복이 가장 효과적이다. 측정 - 피드백 루프만 설계한 다음은 몇번의 반복을 하느냐가 퀄러티를 결정한다.

결국 제한된 시간안에 몇번의 반복을 해내는지가 성공에 대한 수행과제가 될테고, 어떤 측정을 할 것이며, 반복을 통해 어떤 목표를 성취하려 하는지 틀을 잡아 주는 것이 리더의 몫이 되겠다.


페이스북 앱을 폰에서 삭제했다. 앱에 시간을 쓰지 않기 위한 방법이 삭제라니, 그만큼 리텐션이 높아지도록 만들어 놓은 앱이라는 말일 것이다.


사업과 탐욕의 경계를 무너뜨린 사람들을 종종 본다. 사업을 성공시키기 위해서 누군가의 살을 뜯어먹을 수 밖에 없다는 현실인식을 가진 사람들이다. 사업이 자리 잡아 가는 과정에서 사람이 나고 드는 거야 당연한 일이다만, 그것이 회사가 개인을 탐욕스레 착취하고 교체하는 모습은 아닐 것이다.


이러쿵 저러쿵 하느니, 나부터 잘해야지 하는 생각으로 다시 돌아온다. 본질을 놓치지 말자. 지금 해야 하는 것을 제대로, 열심히 해내자.

Blog Logo

Ki Sung Bae


Published

Image

Gsong's Blog

Developer + Entrepreneur = Entreveloper

Back to Over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