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d
회사의 조직이 커지면 마케팅과 세일즈는 같은 영업활동을 하는 별개의 조직으로 분화된다. 조직이 작은 스타트업에서는 이 둘의 구분이 애매모호하거나 사업의 성격에 따라 그때 그때 필요한 일들을 하게 된다.
그렇다고 해도 마케팅과 세일즈에 대한 개념을 잘 잡아두는 건 중요하다. Quora 인상적인 답변이 있어서 가져와 봤다.
Salesmen are the real hunters! They hunt the meat everyone eats.
Marketing identifies animals that could be hunted, manufactures the weapons that could kill those and tells the hunter where in the jungle those animals could be found.
http://qr.ae/6PcZL
세일즈맨들은 사냥꾼들이다. 모두가 먹을 수 있는 고기를 얻기 위해 사냥한다.
마케팅은 사냥할 수 있는 동물들을 밝혀내고, 그 동물들을 잡을 수 있는 무기를 만들고, 사냥꾼들에게 그 동물들을 어디서 찾을 수 있는지 알려주는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