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cle Image
read

우리 팀에 새로운 분 심층 면접을 볼 때 내 소개겸 간단한 이력을 얘기해 주곤 한다. 반복되는 걸 블로그에도 정리해두면 좋을 것 같아 여기에 적어보려한다. 오래 되어 기억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고 내 입장에서 상황을을 이해한대로 기술할 꺼라 객관적이기 보다는 지극히 주관적인 글이 될 것이다.

개발자 커리어로 보면 20년이 넘어가고 있다. 2000년 6월 25일 에 여의도에 있는 금융권 SI 회사에 병역특례를 하기 위해 입사하였다. SI 중에서도 금융쪽이 특히 힘들다는 걸 그 때는 잘 모르고 있었다. 그 당시 사무실은 SI 특유의 고된 작업 환경이었지만, 한편 활기가 넘치는 곳이었다. 야근은 당연했고, 회사 타이밍에 있는 군용 간이 침대에서 자는 날이 집에서 자는 날보다 많았지만, 젊었기 때문인지 어느 정도 즐기며 지냈다.

그러던 중 산업은행에 파견근무를 갔을 때 였다. 하루 단위로 개발한 것들을 테스트 한다고 해서 담당과장이 퇴근하고 나면 개발업체 직원들이 출근하여 밤새 개발을 잔행하기로 하였다. 오후 3시쯤 출근해서 다음날 새벽 3시쯤 집에가는 생활이 시작됐다. 지금 생각해봐고 말도 안되는 갑질이었다. 3개월쯤 지나니 몸이 마르고 건강상태도 좋지 않았다. 무엇보다 생활이 무너지고 있어서 더는 이렇게 지낼 수 없다고 생각하던 찰라, 이번엔 인천까지(농협이었던걸로 기억한다) 파견을 가라는 회사의 지시를 받고 바로 시작할 곳을 찾아보게되었다.

금융 SI 에 한번 데여보니 두 번 다시 이런 업계에는 발을 들이기가 싫었다. 말도 못하는 고생에 저임금을 병역특례다 보니 입도 벙긋 못하고 받아들여야 했던 시절이었다. 다음에 이직을 한다면 출퇴근이 쉬운 회사로 가서 회사에서 잠을 자는 짓은 하지 않으리라 다짐했다.

그래도 배운 건 있었다. 초년생 시절이라 젊어 고생 사서도 한다는 측면에서 보면 어떤 경험이든 도움이 됐을 것이긴 하나 그래도 경험을 조금 더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측면에서 배웠던 것들을 짚어 보자면,

  1. 높은 수준의 보안이 필요한 금융권 시스템들, 특히 중계 서버들의 개발을 알 수 있었다.
  2. 많은 인력이 동시에 투입되는 큰 단위의 SI 개발 프로젝트를 경험해 볼 수 있었다.
  3. 고생을 해서 그런지 자신감이 많이 붙었다.

이 정도로 추릴 수 있겠다. 단점들은 굳이 나열 안해도 될 것 같다. 다만 실전 경험에 비해 실력이 많이 늘어났었던 것 같진 않다. 이렇게 계속 지나가면 앞으로도 지금과 유사한 개발 환경에서만 일을 하게 될 거라고 예상했다. 이 고생을 더 이상 하고 싶지 않다는 생각에 인생의 첫 이직이라는 걸 해보게 된다.

Blog Logo

Ki Sung Bae


Published

Image

Gsong's Blog

Developer + Entrepreneur = Entreveloper

Back to Over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