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d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기능을 붙여가려면 매번 릴리즈하는 패치의 품질을 어느 정도 보장받을 수 있어야 한다. 새로운 기능 추가나 버그 픽스도 중요하지만, 그것보다 중요한 것은 기존의 기능을 의도치 않게 깨먹는 것을 막는 것이다.

소프트웨어 변경 후에 의도치 않게 기존의 기능을 깨먹는 것을 regression bug 라고 한다. 이 regression bug 를 줄이는 것이 아주 중요한데, 이걸 막음으로써 프로덕트 개발이 뒤로 퇴보 하지 않는다는 확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논외로 regression 을 보통 ‘회귀’ 라고 번역을 많이 하는데, 그것보다는 ‘퇴행’ 이나 ‘퇴보’ 가 더 적절한 번역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아무튼 현재 우리 팀 상황에서 regression 버그를 줄이려면, 두 가지 측면에서 노력해 볼 수 있다.

첫째는, 버그픽스를 좀 더 정성들여 쓰도록 코드 퀄러티를 높이도록 하는 것이고,

둘째는, 자동화된 테스트를 최대한 활용하여 고쳤던 버그가 다시 재현되는 일이 없도록 하는 것이다.

코드 품질을 높이는 활동은 여러 가지를 동반해서 진행할 수 있을 것 같다. 무엇보다 좋은 코드란 무엇인가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어야 될 것 같은데, 이것은 코드 품질에 대한 책들을 함께 공부하는 식으로 성취할 수 있을 것 같다.

자동화된 테스팅은 안드로이드에서 다양한 레벨의 자동화 테스팅을 지원하니 이것을 정리해서 세미나를 한번 하고 같이 코딩해보는 걸로 시작해봄직 하다.

Blog Logo

Ki Sung Bae


Published

Image

Gsong's Blog

Developer + Entrepreneur = Entreveloper

Back to Over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