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d


프로그래머 그 다음 이야기 -8점
임백준 외 지음/로드북

늙으면 힘이 약해지고 근력이 떨어질 것이라는 건 오해다. 오히려 적당한 관리가 동반됐을 때, 근력은 60 살 넘어서까지 계속 강해진다. 하지만 순발력은 점차 줄어든다.

두뇌의 사용도 이와 유사한 점이 있을 꺼라 생각된다. 생각의 힘에도 순발력과 근력, 두 종류가 있다면 마찬가지지 않을까? 빠른 속도를 요하는 건 떨어질 지 몰라도, 긴 시간에 걸쳐 머리 속에 패턴화된 뇌세포들은 나이가 들어도 약해지지 않는다.

그런 의미에서 소프트웨어 개발은 나이가 들어도 충분히 할 수 있는 직업이다. 다만 지금의 대한민국 IT현실을 살펴보면, 순발력을 요구하는 환경만 존재하기 때문에 계속 하기 힘든 것일 뿐이다. 패턴화된 경험을 살려서 작업을 한다는 것은 프로세스와 시스템, 프레임웍에 기대는 것이다. 그 반대는 프로그래머의 순간적인 기지에 의존하여 개발하는 것이다. 이 경우 잘되면 다행이지만, 다음 시도에서도 잘 되리라는 보장은 없다.

“나이가 들어도 개발자로 남고 싶습니다” 라고 말 할 때, 그 의미가 “지금 하던 거 그냥 계속 할래요” 이어서는 곤란하다. 나이가 든 개발자가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차지하는 역할은 이제 갓 대학을 졸업한 젊은이가 차지하는 것과는 분명히 다르다. 코딩을 손 놓아야 한다는 이야기가 아니라, 프로그래밍을 바라보고 접근하는 방식이 달라야 한다는 이야기다.

그러기 위해서,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평생의 습관으로 삼을 좋은 실행방법들을 몸에 익혀 내재화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 그것을 끊임없이 개선하고, 다듬어 나가야 ‘백발 개발자’ 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그런 ‘백발 개발자’ 의 과정 중에 있거나, 거기서 바꿔 조금 다른 커리어를 살고 계신 분들의 이야기다. 직접 코드를 만지고 있지 않은 분들도 있지만, 꼭 코딩만이 소프트웨어 개발의 전부는 아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부분인 건 맞다) 그러니까, 이 책은 ‘백발 개발자’ 들이 안착할 수 있는 문화를 향유해보지 못한, 대한민국 IT 1세대들의 포기하지 않는 뒷이야기다.

Blog Logo

Ki Sung Bae


Published

Image

Gsong's Blog

Developer + Entrepreneur = Entreveloper

Back to Overview